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로 말하기 훈련(139 로마 숫자)

by 나달리 2022. 7. 31.

영어로 말하기 훈련(139 로마 숫자)

영어의 문장구조가 머리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도록 도와주는 영어 스피킹 훈련법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꾸준히 연습하시면 생각하는 대로 바로 영어로 말하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총 180 Chapter)  

 

로마 숫자
로마 숫자

 

<훈련법>

아래 한글문장을 본인이 외국인에게 통역한다고 생각하고 바로 영어로 말해 보세요.

한 Chapter가 끝날 때까지 영어문장을 보지 마세요.

끝까지 했으면 영어문장을 보시고 교정 및 반복 연습하세요.

 

본 영어문장은 실제 미국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문장이며, 학습하기 좋도록 제가 일부 각색했습니다.

 


<로마 숫자>

 

우리는 오늘날 숫자를 가지고 셈을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십진법은 아주 쉽다.

 

그러나 모든 문화가 같은 방식으로 셈을 해 왔던 것은 아니다. 

 

많은 체계들이 다르다.

 

고대 로마에서 로마인들은 로마 숫자를 사용했다. 

 

그러나 이들은 사실 숫자가 아니었다. 

 

그것들은 문자였다. 

 

로마인들은 문자 I, V, X, L, C, D, M을 사용하여 어떤 양을 나타냈다.

 

예를 들면, 1은 I, V는 5, X는 10, L은 50, C는 100, D는 500, M은 1,000이었다.

 

더 큰 숫자를 만들려면 그들은 단지 문자를 추가했다.

 

그래서 2는 II, 3은 III이었다.

 

6은 VI, 7은 VII이었다.

 

그러나 숫자 4는 IIII가 아니라 IV였다. 

 

그들은 왜 그렇게 했을까?

 

한 문자가 더 큰 값을 지닌 문자로 바뀌려 할 때, 로마인들은 더 작은 문자를 더 큰 문자 앞에 두었다.

 

그것은 그 수량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빼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래서 9는 IX, 40은 XL, 90은 XC였다. 그리고 900은 CM이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큰 숫자를 쓰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로마인들은 아주 높은 수는 셀 수 없었다.

 

예를 들면 3,867은 무엇이었을까?

 

로마 숫자로 이것은 MMMDCCCLXVII이었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는 것은 어떨까?

 

여러분은 MMCCXII 나누기 CCLXIV를 상상할 수 있겠는가?

 

반응형

<Roman Numerals>

 

We count with numbers today.

 

The decimal system we use is very easy.

 

But not every culture has counted in the same way.

 

Many systems are different.

 

In ancient Rome, the Romans used Roman numerals.

 

But these were not actually numerals.

 

Instead, they were letters.

 

The Romans used the letters I, V, X, L, C, D and M to stand for certain quantities.

 

For example, I was 1, V was 5, X was 10, L was 50, C was 100, D was 500, and M was 1,000.

 

To make larger numbers, they just added more letters.

 

So 2 was II, and 3 was III.

 

6 was VI, and 7 was VII.

 

However, the number 4 was not IIII, instead, it was IV.

 

Why did they do that?

 

When a letter was going to change to one with larger value, the Romans put the smaller letter in front of the larger letter.

 

That meant they should subtract that amount, not add to it.

 

So 9 was IX, 40 was XL, 90 was XC, and 900 was CM.

 

Doing that was not difficult.

 

But Romans could not count very high since it was hard to write large numbers.

 

For example, what was 3,867?

 

In Roman numerals, it was MMMDCCCLXVII.

 

How about doing addition, subtraction, multiplication, or division?

 

Can you imagine dividing MMCCXII by CCLXIV?

 

 

 

이번 Chapter는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